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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 안전 생활
시민의 일상을 지키는 안전도시, 하남

2025-07-25

시민의 일상을 지키는

안전도시, 하남

 

무더운 여름, 시민 모두가 안전하고 건강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철저하게 대비한 하남시의 분야별 안전 정책을 소개한다.

 

 

 

 

 

스마트 그늘막

•횡단보도 및 교통섬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막 373개를

스마트 그늘막으로 전환, ‘스마트 그늘막 운영 도시’ 구축

•기온·풍속 감지해 자동 개폐하고, 태양광 충전으로 친환경적이며 야간 보안등 기능 보유

•전용 의자를 설치해 안전 쉼터도 함께 조성

 

 

 

 

버스정류장 스마트쉘터

•버스정류장에 폭염·한파를 피할 수 있는 냉난방 자동조절,

공기정화 시스템 갖춘 스마트쉘터 11개소 운영

•여름철 무더위와 겨울철 한파에도 실내에서 실시간 버스 도착 정보 확인 가능

 

 

 

 

무더위 쉼터

•폭염 취약계층의 온열질환 예방 위해 경로당,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등 204개소를 실내 무더위 쉼터로 지정해 운영

•냉방시설 점검 및 운영시간 확대를 통해 폭염 취약계층 보호에 활용

 

 

 

 

얼음냉장고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하남시민이 자주 이용하는 산책로 7곳에 얼음냉장고 운영

•야외활동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친환경 무라벨 생수를 하루

5차례 시민들에게 무료 제공※ 주말·공휴일 7차례 제공

•올해부터는 실시간 CCTV 모니터링 체계 도입해 신속한 현장 대응 가능

 

 

 

 

 

 

풍수해·지진재해보험 사업

•태풍, 홍수, 호우, 강풍, 대설, 지진 등 자연재난으로 피해 입은 주택, 온실(비닐하우스),

소상공인(상가·공장) 가입자에게 보험료 지원(총보험료의 55% 이상)

 - 가입기간: 가입일로부터 1년(매년 갱신)

 - 신청: 주택 저소득층(수급자·차상위)은 관할 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

주택 저소득층 외는 직접 보험사에 가입(보험사 택일)


 

 

 

 

자연재난 대응 시스템

•여름철 발생하는 풍수해와 폭염 대응을 위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풍수해는 55개 부서 및 동 행정복지센터, 폭염은 8개 부서가 대응

•풍수해는 인명피해 우려 지역 상황 집중 관리, 폭염은 취약계층 방문해

건강관리와 무더위 쉼터 확대로 폭염 취약계층 어려움 해소

•기상특보 발생 시 회의를 거쳐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신속히 가동해 

주민들의 자연재난 피해 최소화


 

 

 

통합관제센터

•권역별로 설치된 CCTV를 기반으로 통합관제센터를 운영해 교통사고,

자연재난, 생활안전 등 지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모니터링

•다중 밀집 지역에는 AI 관제시스템을 확대해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변화 대응 시스템 마련

•어린이보호구역과 일반 방범취약지역에는 다목적 CCTV 신규 설치해 시민 안전을 위해 신속 대응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제로화와 안전한 보호구역 조성을 위해 노후화된 어린이보호구역 대상으로

종합 개선사업 실시

•대각선횡단보도 신설, 소형 회전교차로 신설, 보도 확장 및 보·차도 정비, 보행자 펜스 확충, 

스마트 안전 시설물 확대 설치해 어린이 교통안전 도모



 

 

학교보안관

•관내 초등학교 23개교 대상으로 자원봉사자들이 등교부터 방과후 시간까지 학생 교통안전 

지도 및 외부인 출입 관리

•교육지원청 학교안전지킴이와 연계해 학생 보호 인력 확대 및 현장점검 실시로 보다 안전한 

통학 환경 구축

 

 

 

 

워킹스쿨버스

•안전 지도가 필요한 초등학교 3개교의 통학로를 자원봉사자가 학생을 인솔해 안전하게 함께

걸어서 등교

•올해까지 학생 총 6,489명 누적 이용

 

 

 

 

 

 

 

시민안전보험이란?

하남시가 직접 보험사와 계약을 하고 비용을 부담해 각종 재난 및 안전사고로 상해가 

발생했을 경우 하남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에게 보장 내용 및 보장 금액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하는 제도

◎ 보험기간: 2025. 2. 23.~2026. 2. 22.

◎ 보험대상: 하남시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 (등록외국인, 거소등록동포 포함)

※ 보험기간 중 전입자 자동 가입 및 전출자 자동 해지

 

 

 

2025년도 시민안전보험 보장 내용

 

※ 자세한 내용은 하남시청 누리집(https://www.hanam.go.kr/www/contents.do?key=6100) 참고

 

◎ 보험금 접수

•2023. 2. 23.~2026. 2. 22. 중 발생 사고

- 접수기간: 사고일로부터 3년 

- 접수방법: (전화)02-6714-6835, (이메일)hanaclaim@hanafn.com, (모바일)QR코드 스캔, 

 또는 www.hanainsure.co.kr/dXKE59JA 접속

- 문의: 02-6714-6835

•2023. 2. 22. 이전 발생 사고

- 접수기간: 사고일로부터 3년

- 접수: (전화)1661-4326, (팩스)070-4758-9626, (이메일)safety4326@naver.com

- 문의: 1661-4326

※ 자세한 보장내용 및 필요 서류 등은 

하남시청 누리집(https://www.hanam.go.kr/www/contents.do?key=6100)에서 확인 

 

 

2025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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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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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4.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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