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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이 만든 변화
소통과 혁신으로 완성하는 하남

2025-09-29

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소통과 혁신으로 완성하는 하남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담아내고, 지속적인 행정혁신으로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하남! 혁신적인 제도와 현장 중심의 소통이 

모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하남은 다르다! 

혁신행정 역량 강화


○ 선진지 벤치마킹 추진

- 최고의 행정서비스 제공과 우수 정책 도입을 위한 공직자 역량 강화

- 국내외 최우수 행정사례 벤치마킹(374회)

- HD현대중공업 ‘정주영 회장 프론티어 리더십 벤치마킹’ 등



 명사특강 운영

- 최고의 명사를 초청해 행정 비전 공유

- 반기문 전 UN 총재,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이기주 아주대학교 총장 등



 성과 중심 공직문화 정착

 [특별승급제도]

- 행정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무원 1호봉 특별승급

- 2025년 특별승급 9명, 성과상여금 2배 지급 권고 7명

 [성과시상금 지급]

- 시정발전, 국·도비 확보, 평가우수 등 분야별 심사 등급에 따라 성과시상금 차등 지급

- 2025년 총 3천여 만 원 지급

※ 지하철 3호선 정거장 위치 조정 시상금 1천만 원 지급 (경기도 시·군 역대 최고 금액)



현장으로 찾아가는 시장실!

시민 소통 강화


 전국 최초 ‘화상민원상담 서비스’ 전면 시행

- 동 행정복지센터에 화상민원상담 시스템 구축(2025년 5월 시스템 구축, 11건 처리)



 열린시장실·이동시장실

- 시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고 시장이 답하는 소통행정

- 열린시장실(월 2회), 이동시장실(월 2회) (접수 606건, 추진 510건)



 시민 참여 기반 정책 소통 강화

정책모니터링단

권역별 민원 현장 점검 및 정책 제안 정례화(회의 20회, 건의사항 257건)

시민참여혁신위원회

일자리, 도시개발, 교통, 복지, 교육 등 민관 협치 자문체계 구축(회의 18회, 주요 자문 59건)



 복합민원 원스톱 상담 체계 구축

민원코디네이터

경력직 공무원이 민원상담을 총괄해 민원 만족도 제고(2024년 7월 도입, 49건 처리)

팀장 책임상담제

종합민원 해결을 위해 담당 부서 팀장이 직접 민원실에서 책임 상담 수행(2024년 6월 도입, 30건 처리)

민원처리 추진단

담당 부서가 모호하거나 협의가 필요한 민원을 부서 간 유기적으로 조정 및 해결하기 위한 전담 체계(2024년 5월 도입, 19건 해결)


 

2025년 10월호
  • 기사수 1557
  • 조회수 1220
2025-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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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 2024.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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