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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의 목소리가 정책으로!
소통과 혁신으로 완성하는 하남
시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담아내고, 지속적인 행정혁신으로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하남! 혁신적인 제도와 현장 중심의 소통이
모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하남은 다르다!
혁신행정 역량 강화
○ 선진지 벤치마킹 추진
- 최고의 행정서비스 제공과 우수 정책 도입을 위한 공직자 역량 강화
- 국내외 최우수 행정사례 벤치마킹(374회)
- HD현대중공업 ‘정주영 회장 프론티어 리더십 벤치마킹’ 등

○ 명사특강 운영
- 최고의 명사를 초청해 행정 비전 공유
- 반기문 전 UN 총재, 이리나 보코바 전 유네스코 사무총장, 이기주 아주대학교 총장 등

○ 성과 중심 공직문화 정착
[특별승급제도]
- 행정 발전에 크게 기여한 공무원 1호봉 특별승급
- 2025년 특별승급 9명, 성과상여금 2배 지급 권고 7명
[성과시상금 지급]
- 시정발전, 국·도비 확보, 평가우수 등 분야별 심사 등급에 따라 성과시상금 차등 지급
- 2025년 총 3천여 만 원 지급
※ 지하철 3호선 정거장 위치 조정 시상금 1천만 원 지급 (경기도 시·군 역대 최고 금액)

현장으로 찾아가는 시장실!
시민 소통 강화
○ 전국 최초 ‘화상민원상담 서비스’ 전면 시행
- 동 행정복지센터에 화상민원상담 시스템 구축(2025년 5월 시스템 구축, 11건 처리)

○ 열린시장실·이동시장실
- 시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듣고 시장이 답하는 소통행정
- 열린시장실(월 2회), 이동시장실(월 2회) (접수 606건, 추진 510건)

○ 시민 참여 기반 정책 소통 강화
- 정책모니터링단
권역별 민원 현장 점검 및 정책 제안 정례화(회의 20회, 건의사항 257건)
- 시민참여혁신위원회
일자리, 도시개발, 교통, 복지, 교육 등 민관 협치 자문체계 구축(회의 18회, 주요 자문 59건)

○ 복합민원 원스톱 상담 체계 구축
- 민원코디네이터
경력직 공무원이 민원상담을 총괄해 민원 만족도 제고(2024년 7월 도입, 49건 처리)
- 팀장 책임상담제
종합민원 해결을 위해 담당 부서 팀장이 직접 민원실에서 책임 상담 수행(2024년 6월 도입, 30건 처리)
- 민원처리 추진단
담당 부서가 모호하거나 협의가 필요한 민원을 부서 간 유기적으로 조정 및 해결하기 위한 전담 체계(2024년 5월 도입, 19건 해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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