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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살고 싶은 도시 하남’
시민이 살고 싶은 도시란 무엇일까.
그 답은 아마 시민들에게 있을 터.
그래서 하남시는 시민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데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다양한 형태의 소통 창구를 만들고 시민들이 직접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장해 온 것.
그중에서도 소개할 세 개의 제도는 제 역할을 톡톡히 해온 것은 물론 앞으로의 활약이 더욱 기대된다.
정리 편집실
체계적인 소통과 실천 가능한 해결을
위한 ‘시민참여 혁신위원회’
지난해 12월 출범한 시민참여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는 시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시민과 주요 정책 분야 전문가 들의 힘을 모아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된 기구다.
혁신위는 원도심·미사·감일·위례 각 지역을 대표하는 시민과 학계 전문가, 공공기관 임원,
전문기업인 등 분야별 전문가 총 47명으로 구성됐다.
위원들은 ▲일자리 ▲도시 개발 ▲교통 ▲복지 문화 ▲교육 5개 분과를 중심으로
지역·세대별 다양한 시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정책과 시의 시급한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자문안을 시에 제안하고 적용하는 역할을 한다.
회의는 수시로 이뤄지는 분과 회의와 특별 회의를 바탕으로 주요 과제를 도출해 격월로 개최되는
정기 회의에서 추진 방안을 논의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또한 위원회의 역량 강화 및 자유 토론을 도모하고자 워크숍 및 벤치마킹도 운영한다.
혁신위는 지난 1월 10일 개최된 제1회 시민참여기구 합동회의에 참여해 첫 활동을 개시했으며,
지난 2월 16일에는 첫 정기 회의를 가지고 분과별 연간 기획 과제를 선정했다.
더욱 믿음직한 시정 운영을 위한
‘시민감사관’
시민감사관제는 청렴한 시정 운영을 위해 2019년부터 운영되어 왔다.
시민감사관은 종합 감사 등 자체 감사에 참여해 자문하거나 위법 부당한 행정 사항 또는
공무원 부조리 등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는 역할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불편·부당 사항과 현안 문제를 제보하고 불합리한 제도 및
관행의 시정을 건의한다.
지난해 시민감사관들은 시청 및 산하 기관에 13건의 시정 조치를 권고하는 등
하남시의 투명한 감사 행정을 위해 적극 활동했다.
올해도 제3기 시민감사관 30명이 지난 2월 9일 위촉됐다.
동장들이 추천한 지역 주민 14명과 기술사·변호사·사회복지사·세무사 등 공개 모집한 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되었다.
2월부터 12월까지는 9개 기관 대상의 종합 감사와 관급 공사를 대상으로 도시 개발 분야
시민감사관의 계약 심사가 이뤄진다.
또한 다가오는 5~10월에는 지방보조금 및복지 분야 특정 감사가 예정되어 있고,
연중 상시로 각종 현안 문제에 대해 시민감사관의 제보를 받는다.
시민 권익 보호를 위한
‘시민고충처리위원회’
하남시는 지난 2021년 8월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주민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도입했다.
위법·부당 처분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해소되지 않은 고충 민원을 시민의 입장에서 검토해
해결하거나 제도를 개선함으로써 행정기관의 책임성을 강화하고 있다.
그리고 올해는 더 친숙한 명칭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하남시 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하남시 시민고충처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로 개정해 기존에 ‘옴부즈만’이었던
이 제도 및 위원의 명칭을 시민고충처리위원회로 변경하고 다양한 개선을 진행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각 분야에서 충분한 경력과 전문 지식을 갖춘 4명의
시민고충처리위원회 위원이 활동한다.
위원 2명이 돌아가며 매일 시청 본관 2층 협업사무실 ‘소통’에 상주해 고충 민원을 상담·접수·조사하고
있으며,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홍보하고 시민들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찾아가는
옴부즈만(현장 상담실)도 운영할 예정이다.
나아가 시민고충처리위원회를 더욱 활성화하기위해 구성 인원을 10명 이내로 확대할
예정이고 운영 전담 인력 또한 충원했다.
시의 이 같은 적극적인 노력으로올해 초 국민권익위원 회의 ‘민원 서비스 종합 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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