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별보기

뷰 파인더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 청소년수련관

2020-05-28

청소년의, 청소년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공간

청소년수련관


글 정해원

 

 

 

 

하남시 미래 주역들의 핫플레이스

 

하남시 청소년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청소년이 지역의 능동적 주체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하남시 청소년수련관(이하 ‘청소년수련관’)이 오는 6월에 개관한다. 총 사업비 178억여 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부지면적 3135㎡, 연면적 7144㎡)로 조성된다.

특히 청소년 수련관 운영에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30일 전국 최초로 치러진 하남시청소년수련관 청소년관장 선거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을 통한 투표 방식으로 치러졌다. 김어진(19), 박강두(18), 배은진(18), 유한빈(19, 가나다 순) 4명의 후보가 열흘간 하남시청소년수련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열띤 선거운동을 벌인 결과 김어진 후보(미사강변고 3년)가 52.59%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김 관장은 지난 2014년 산곡초등학교 전교 회장을 시작으로 현재 미사강변고등학교 학생회 체육부 부장으로 활동하며 교내·외에서 진행되는 청소년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선출된 제1대 청소년관장은 5월 1일부터 내년 1월 31일까지의 재임 기간 중 청소년참여예산 심의 및 집행을 승인하고, 공약 이행을 위한 예산과 별도의 청소년관장실을 지원받는다. 또한 청소년의 의견을 공식적으로 건의할 수 있도록 각 분야의 권위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청소년수련관 운영위원회의 위원 자격도 부여받는다. 청소년수련관에는 메이커 스페이스, 다목적홀,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파티룸, 스포츠교실, 쿠킹 스튜디오, 체육관, 뮤직스튜디오, 댄스연습실, 플레이존, YES카페, 클라이밍 등의 공간이 조성된다. 혁신교육지구 지정과 연계한 자유학년제 진로 지원, 청소년 진로 캠프, 진로 체험 활동은 물론, 4차 산업 기반 하남형 인재육성을 위한 인공지능, 드론, VR, 3D프린팅 제작 과정과 클라이밍, 농구, 풋살 등의 스포츠 강좌와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최근 유튜브 등 개인 방송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청소년들의 욕구를 반영해 미디어 제작, 촬영 등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➊ 지난 5월 16일에 열린 청소년관장 회의  ➋ 제1대 청소년관장으로 선출된 김어진 관장

 

 

 

6월 개관을 위한 만반의 준비

 

청소년수련관의 개관을 앞두고 각 사업의 담당자들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현재 청소년수련관은 문화사업팀, 미디어·미래사업팀, 청소년활동팀과 경영운영팀 등 총 4개 팀으로 운영 중이다. 하남시에 처음 생기는 청소년수련관인 만큼 시민들의 기대가 크고 운영진 역시 앞으로 진행될 사업에 대한 자부심이 크다.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개관이 미뤄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었지만, 청소년자치기구와 동아리를 모집하는 과정에서 대면 면접을 화상 면접으로 전환하는 등 위기에도 유연하게 대처함으로써 개관을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은 공간의 운영자이고 이용자이기도 한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지 응답을 종합하고 분석한 결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하남시 평생교육과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하남시청소년수련관의 주요 사업 중 하나인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는 여성가족부와 하남시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방과후돌봄사업으로, 보충수업 시에 들어가는 교재비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지난 5월 지원협의회의 심의를 통해 선발된 청소년 40명을 대상으로 6월부터 학습 지원, 진로 체험, 동아리 활동, 창의융합 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원도심과 신도심의 청소년 모두를 아우르는 공간이자, 하남형 세계 시민을 키워내는 장으로서 하남시 청소년수련관의 멋진 출발이 기대된다.

 

 

Mini Interview

 

 

김혜진, 문화사업팀

청소년수련관에서 진행하고 있는 세계 시민교육은 나를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요. 그다음 공동체를 이해하고, 세계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어떻게 참여할지 등 모든 청소년들이 단계별로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에요. 지금은 시작 단계지만, 차차 사업이 안정화되면 하남형 세계 시민교육의 모델이 구축되리라 기대합니다.

 

 

안서진, 문화사업팀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사업은 하남시 청소년들의 건강한 방과 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고요.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초등반과 중등반 두 개의 반을 운영해요. 교과학습뿐 아니라, 문제 해결 역량 강화를 위한 창의융합교육과 진로 체험, 다양한 동아리 활동 등 아이들의 욕구에 맞춰서 진행될 예정이니 많이 참여해 주세요.



박지희, 미디어·미래사업팀

미디어·미래사업팀은 4차 산업과 미디어 관련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코딩, AI, VR, AR, 3D프린팅, 드론체험 활동과 1인 크리에이터, 영상 제작 및 편집 교육을 지원하고, 청소년미디어 자치기구를 운영하여 창의적인 생각을 미디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주려고 해요. 많은 청소년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2020년 6월호
  • 기사수 1489
  • 조회수 12984
2020-05-26
2020년 6월호 썸네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공보담당관   브랜드마케팅팀
  • 전화번호 031-790-6066
  • 최종수정일 2024.06.10.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