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별보기

줌인 ①
우리가 세상을 바꾼다 사회적경제 SNS 기자단 ‘소이단’ 출범

2021-07-22

글 기시윤

우리가 세상을 바꾼다

사회적경제 SNS 기자단 ‘소이단’ 출범

 

사회적기업 지정 확대와 재정지원사업 선정 등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하남시가 사회적경제 SNS 기자단 ‘소이단’을 출범하며

사회적경제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청년들이 전하는 사회적경제 소식

하남시 사회적경제를 홍보할 SNS 기자단 ‘소이단’이 하남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센터’)에서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알렸다. ‘소이단’은 사회적경제를 뜻하는 ‘소셜 이코노미(Social Economy)’를 줄여 만든 이름으로, SNS를 활용해 사회적경제 개념과 이슈, 사회적경제기업 브랜드를 하남시에 널리 알리고자 구성됐다. 센터는 공개 모집을 통해 사회적경제에 관심 있는 만 19세 이상 29세 이하 청년 7명을 ‘소이단’ 1기로 선발하고 지난 6월 5일 발대식에서 하남시장 위촉장을 전달했다. 이렇게 선발된 소이단 기자단은 오는 10월까지 5개월간 하남시 사회적경제 소식과 사회적기업 제품 리뷰, 기업 탐방 등의 콘텐츠를 뉴스레터, 카드뉴스 등으로 제작해 개인 및 센터 SNS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홍보를 펼치게 된다. 또한 최신 트렌드에 맞춘 영상과 콘텐츠를 제작해 기업의 홍보 활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젊은 층의 사회적경제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낸다는 계획이다. 발대식 이후 소이단 기자단은 팀 미팅을 갖고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에 들어갔으며, SNS를 통해 사회적경제 홍보에 나서고 있다. 첫 시작으로는 다소 생소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론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홍보했다.

시는 청년들이 ‘소이단’ 활동을 통해 사회적경제를 배우고 이해하면서 이를 토대로 다양한 소식을 시민들에게 전달함으로써 하남시 사회적경제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청년들이 사회적경제를 경험할 기회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소이단’이 다양한 사회적경제 콘텐츠를 제작해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켜 주길 바라며 이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 추진

하남시는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모두 중시하는 경제활동을 가리키는 ‘사회적경제’에 집중하며 사회적기업 지정 확대와 재정지원사업 선정 등 꾸준히 성과를 내고 있다. 이런 노력으로 올해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문화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문화플랫폼 위드’와 아동도서 및 유아 교구를 제작하는 ‘(주)리틀빅키즈’ 업체가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또한 경기형 예비사회적기업에 관내 5개 기업이 새로 지정되며 사회적경제 활동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기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인증 조건 일부를 충족하지 못한 기업을 경기도가 예비로 지정해 사회적기업 전환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에 지정된 기업은 주식회사 마음을잇는재봉틀, 주식회사 젠트리, 비건프렌즈(주), ㈜아이엠이엔씨, 주식회사 크레디와이 총 5개 기업이다. 하남시 예비사회적기업들은 각종 재정지원사업에도 선정되고 있다. 채식 관련 식료품을 만드는 예비사회적기업 ㈜비건프렌즈는 한국환경산업협회가 주관하는 ‘2021환경분야 사회적경제기업 사업화 지원사업’에 선정돼 사업 개발비 4백 50만 원을 지원받았다. 뿐만 아니라 사회적협동조합 나눔공동체 등 관내 사회적기업 2곳이 경기도 제1차 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심사를 통과해 1년간 1천만 원을 지원받았다.

한편 하남시는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 제공과 지역 특화 사업을 비롯해 사회 적경제 5개년 계획 수립, 사회적기업 온라인 판로 개척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며 하남시에 뿌리 내린 사회적경제가 튼튼하게 자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다.



2021년 8월호
  • 기사수 1605
  • 조회수 6232
2021-07-22
2021년 8월호 썸네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공보담당관   브랜드마케팅팀
  • 전화번호 031-790-6066
  • 최종수정일 2024.06.10.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