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별보기
글 이선영
먼 미래에서 오늘로 다가운 기후변화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기 위한 작은 실천
2018년 15살이던 스웨덴의 그레타 툰베리가 이끈 ‘기후 위기 대응을 촉구하는 등교 거부’ 운동은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고, 지난해 전 세계를 패닉으로 만든 코로나19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줬다. 이제 ‘기후 위기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작은 실천이 가져다줄 큰 변화를 믿고 미래 세대를 위해 건강한 환경 도시를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 미래 세대와 공존하는 환경 기틀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한다.

탄소중립을 위한 일상 속 작은 실천
하남시는 51주년을 맞는 ‘지구의 날’을 기념해 지난 4월 22 일부터 28일까지 ‘제13회 기후변화 주간’을 운영하고,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다양한 탄소중립 생활 실천 운동을 펼쳤다. 지구의 날은 1969년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발생한 해상 기름 유출 사고를 계기로 지구환경 보전을 위해 지정됐다. 전 세계는 지구의 날인 매년 4월 22일 민간주도로 기념행사를 전개해 왔으며,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기후변화 주간을 운영해 대국민 홍보·캠페인을 추진해 오고 있다.
올해는 ‘지구 회복(Restore our Earth): 바로 지금, 나부터! 2050 탄소중립’을 주제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대규모 행사는 지양하면서 △탄소중립 1.5℃ 실천 하남 캠페인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 출범식 △업사이클링 전시회 △지구의 날 기념 소등 행사 등 온·오프라인 행사를 가졌다.
소등 행사에서는 시 청사와 동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기관 건물과 지역의 주요 상징물인 유니온파크의 경관 조명을 10분간 껐다. 또한 각 공동주택에서도 시민들이 일제히 조명을 끄는 등 지구의 날 소등 행사에 동참했다. 짧은 소등이었지만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나가는 저탄소 생활 실천에 대한 관심과 실천이 확산될 수 있는 발걸음이 되었다. 한편 제26회 세계 환경의 날을 기념해 ‘2050탄소중립 실천’ 선언 및 ‘환경교육도시 하남’ 선포식을 갖는다. 이번 행사는 30만 시민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을 약속하는 것으로 하남시청 공식 유튜브를 통해 실시간 생중계될 예정이다.
제26회 세계 환경의 날 기념

30만 하남시민과 함께
「2050 탄소중립 실천」 선언 및
“환경교육도시 하남”선포식
•일 시: 2021. 6. 5.(토) 10:00 ~ 11:30
•진행방법: 하남시청 공식 유튜브 실시간 생중계
•주요내용: 기념식, 2050 탄소중립 실천 선언, 환경교육도시 하남 선포, 기념식수, 탄소중립 실천 약속트리 만들기
•문 의: 하남시청 환경정책과(031-790-6241)

탄소중립 첫걸음, 탄소포인트제
하남시는 저탄소 친환경 생활 실천으로 온실가스를 줄이고 생활비 절약과 인센티브까지 받을 수 있는 ‘탄소포인트
제’를 실시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 상업 시설,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사용량을 줄여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포인트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다.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 각 에너지 항목의 현재 사용량을 지난 1∼2년간 월별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감축률이 5% 이상인 참여자에게는 연 2회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1포인트당 1원의 인센티브를 7월과 12월에 지급한다. 인센티브는 현금, 그린카드 포인트로 받을 수 있고,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도 가능하다.
개인 참여자는 세대주 또는 세대 구성원이, 상업 시설 등은 실제 사용자가 참여 대상이다. 아파트 단지 가입의 경우에는 150가구 이상 아파트 단지의 공용 부분을 관리하는 관리사무소장이 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탄소포인트제 홈페이지(www.cpoint.or.kr)에서 온라인으로 하거나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하남시 환경정책과를 직접 방문해 할 수 있다. 가입 시에는 에너지 고객 번호가 필요하다.
2021년 4월 23일 기준 탄소포인트제 참여자는 45만 1천가구로 지난해 온실가스 2만 8587t을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한 인센티브 지급액은 6억 5400만 원이다. 100만 세대가 탄소포인트제에 동참하여 1가구당 1kW씩 절약할 경우 원전 1개에서 생산하는 전력을 아낄 수 있다고 하니 탄소포인트제를 신청하면 지구도 지키고 돈도 아끼고 인센티브까지 받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누리는 셈이다.
온실가스 진단·컨설팅과 저탄소 생활 실천
가정·상가 등 비산업 부문의 자발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사업을 실시한다. 온실
가스 진단·컨설팅이란 온실가스를 직간접적으로 감축할 수 있도록 컨설턴트가 가정의 온실가스 배출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가정이 실천해야 할 온실가스 감축 방안을 무료로 제시하는 서비스이다.
이번 사업은 ▲온실가스 진단 컨설턴트 모집 및 양성 ▲컨설팅 참여 대상 가정 모집 및 진단·컨설팅 실시 ▲저탄소 생활 실천 운동 홍보와 캠페인을 병행해 추진된다. 온실가스 무료 진단·컨설팅 대상은 5월부터 8월까지 접수를 받는다.
가정의 에너지 사용실태를 파악해 시설 개선, 관리 방법변경, 생활 습관 개선 등을 컨설팅하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에너지 절약을 유도하고 저탄소 생활실천 운동을 확산해 온실가스 감축에 모두 함께 동참하길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 기후 위기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 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 1.5℃ 실천 하남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 캠페인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하기, 3층 이하는 계단 이용하기, 에어컨 냉방온도 2℃ 높이고 보일러 난방 온도 2℃ 낮추기 등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 밖에도 탄소제로 1.5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해 친환경 교통 주간 캠페인, 하절기 SOS 기후 행동 캠페인, 동절기 SOS 기후 행동 캠페인 등 다양한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홍보하여 비산업 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한 시민의 참여와 실천을 유도한다.

① 비산먼지 발생 사업장 관리(감일지구 내 공사 현장)

② 미사역, 하남풍산역 실내 공기질 지도·점검

③ 생태계 교한 식물 제거

④ 상수원 보로구역 한강변 수해 쓰레기 수거 ·처리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맑은 공기 질 확보
2020년 초미세먼지 연평균 농도는 2019년에 비해 21.4% 감소한 16.1㎍/㎥를 기록했다. 감소 이유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등 저감 정책 실시,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미세먼지 배출량 감소, 유리한 기상 여건 등으로 분석됐다. 올해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저감 대책이 이어진다. 미세먼지는 주로 도시개발에 따른 건설 장비 운행-비산먼지에서 기인한다. 따라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지원, 노후 경유차 저공해화 사업 및 친환경 자동차 보급,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저녹스 보일러 설치지원, 도시 숲 조성을 통한 미세먼지 해소, 버스 공기청정기 필터 설치 및 교체 지원, 사물인터넷(IoT) 활용 미세먼지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하남시는 맑고 풍요로운 상수원 및 생태환경 보전, 안전한 생활환경 기반 구축, 쾌적하고 건강 대기환경 조성과 운행 차량의 저공해화로 대기 환경을 개선하였고 2020년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지속 가능한 청정도시 이미지를 구축해왔다. 특히 자동차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전기차와 수소차의 충전 인프라를 적재적소에 배치해 생활 친화적인 충전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탄소중립 1.5℃ 실천하남 캠페인
"건강한 미래 하남을 위한 나의 작은 실천"
하남시 공직자 실천 약속 10가지
1. 일회용품 사용 줄이고 직원 개인 컵 사용하기
2. 불필요한 실내조명 소등하기
3. 점심시간, 출장 등 사용 시간 외 컴퓨터, 모니터 전원 끄기
4. 퇴근 전, 사무기기(컴퓨터, 프린터, 복사기 등) 전원 플러그 뽑기
5. 사무실 적정 냉·난방 온도 준수하기(여름철 26~28℃, 겨울철 18~20℃)
6.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으로 건강 UP! 에너지 DOWN!
7. 불필요한 관용차 사용 자제하기
8. 친환경·저탄소 제품 구매하여 사용하기
9. 양면 인쇄하거나 이면지 활용하기
10. 구내식당 이용 시, 잔반 남기지 않기

하남 시민 실천 약속 10가지
1.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2. 가까운 거리는 도보나 자전거 이용하기
3. 3층 이하는 계단 이용으로 건강 UP! 에너지 DOWN!
4. (여름)에어컨 냉방온도 2℃ 올리고 (겨울)보일러 난방온도 2℃ 낮추기
5. 고효율 에너지 제품 사용하기
6. 우리 집 형광등은 LED조명으로 교체하기
7. 종이 청구서 대신 이메일, 스마트폰으로 받기
8. 친환경·저탄소 제품 사용하기
9. 냉장실 60% 채우고 문 여는 시간 단축하기
10. 육류 소비 줄이고 채식 위주 식사 늘리기



- 기사수 1605
- 조회수 6812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