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별보기

줌인 ①
업사이클링 전시회 개최

2021-05-24

글 이선영

 


 

지구를 살리는 순환 경제의 첫걸음

업사이클링 전시회 개최

 

‘제51회 지구의 날’을 맞아 ‘업사이클링 전시회’가 지난 4월 23일부터 29일까지 7일간 스타필드 하남

1층 전시 공간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전시회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환경과 자원 순환 문제를

시민들에게 인식시키고, 자원 순환의 한 방향인 업사이클링 제품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과 자원 순환의 중요성

버려진 용품에 디자인, 활용성을 더해 재탄생시킨 업사이클링 제품을 선보여 환경의 중요성을 알린 이번 전시는 (사)한국업사이클링디자인협회, (사)글로벌업사이클링협회, 한국환경산업협회가 공동 주관하고 하남시와 스타필드 하남이 후원했다. 행사 주관 협회에서는 전시회 준비를 위해 시와 스타필드 하남, 관계 기업 및 단체 등과 함께 지난 1월부터 6차례에 걸쳐 회의를 열어 ▲전시회 홍보 방안 ▲부스 설치 및 업체 배정에 관한 사항 ▲체험 부스 설치 및 활용에 관한 사항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전시회는 친환경 활동에 앞장서는 한편, 지역 소재 중소기업 및 청년 창업 업체 홍보를 돕기 위해 기획됐으며, 지역 취약계층을 행사 운영 인력으로 채용하는 등 지역 상생도 적극 실현해 눈길을 끌었다. 이와 함께 고객들에게는 환경보호 메시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색다른 전시·체험 기회도 제공했다. 스타필드 하남은 전시회 공간으로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1층 메인 공간인 ‘사우스아트리움’을 7일간 제공하는 것은 물론, 22m 높이의 미디어 타워와 식당가의 전광판 등 홍보 채널도 아끼지 않았다. 업사이클링 전시회에는 업사이클링 업체 17곳을 비롯해 지역 내 친환경 청년 창업 업체 3곳(▲자수 공예품 제작의 ‘꿈을짓는바느질공작소’ ▲비누향초 제품의 ‘릴리드블랑’ ▲한복장신구의 ‘루아흐1025’)이 참여해 작품 전시 및 판매, 체험 활동 등을 진행했다. 특히 전시회에 참여한 ㈜현대자원(대표 유영채)에서는 판매 수익금 전액인 234만 9700원을 홀로 사시는 어르신들을 위해 미사종합사회복지관에 기탁하였고, 발전기금으로는 하남시 청년창업에 50만 원, (사)한국업사이클링 디지인협회에 300만 원을 각각 지원하며 훈훈함을 더했다. (사)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 김미경 회장은 “이번 전시회에서 업사이클 작품들을 통해 삶의 가치를 더하는 라이프사이클을 만들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사)글로벌업사이클링협회 유영채 회장은 “이번 행사를 시발점으로 하남시가 환경과 경제가 공존하는 지속 가능 도시로 발전해 나가는 기폭제가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 지구촌 살리기 운동

하남시는 지구 환경을 살리는 행동을 함께하기 위해 업사이클링 전시회뿐만 아니라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 출범식을 갖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은 눈앞에 다가온 기후 재앙으로부터 지구와 인류를 지켜, 수만 년 이어져 온 문명을 지속 가능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시민 자체적으로 구성한 실천 조직이다.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은 기후 위기에 맞서 지구 환경을 살리는 행동을 함께하기 위해 제51차 지구의 날인 4월 22일 하남유니온파크 잔디광장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출범식에서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은 에너지・물・자원 순환・먹거리・교통・생활 분야에서 실천해야 할 ‘33가지 약속’과 온실가스 배출 제로 기후 행동 1단계 ‘10대 도전 과제’를 발표했다. 기후 위기 하남비상행동은 출범식에 앞서 기관·단체, 기업, 개인 등이 자발적으로 모여 총 6번의 준비 회의를 가지며 기후 위기 대응에 관한 논의를 가졌다. 특히 미사한강공원2호 옆 부지에 왕벚나무 200그루 심기를 비롯해 일회용품 줄이기 등 캠페인 전개, SNS 홍보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


국제사회는 지금 기후변화에 대응하며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고, 하남시도 2050년까지 탄소중립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가 지금 당장 행동하지 않으면, 우리에게 미래는 없다. ‘업사이클링 전시회’, ‘하남비상행동’ 등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할 때 환경과 경제가 공존하는 지속 가능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2021년 6월호
  • 기사수 1605
  • 조회수 6812
2021-05-24
2021년 6월호 썸네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공보담당관   브랜드마케팅팀
  • 전화번호 031-790-6066
  • 최종수정일 2024.06.10.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