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별보기

줌인 ①
하남시-신안 자매결연 1주년 기념 - 도초도, 하남시의 섬 지정

2021-04-22

글 이선영

 

하남시-신안군

자매결연 1주년 기념

도초도,

하남시의 섬 지정

 

하남시와 신안군이 자매결연 체결 1주년을 기념하여 신안군의 아름다운 섬 중 도초도를 하남시의 섬으로 지정하고 표지석을 제작·설치하였다.




상생 발전을 위한 자매결연 체결

하남시와 신안군은 상호 교류와 협력으로 공동 발전을 도모 하기 위해 지난 2019년 9월 5일 ‘신안군↔하남시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신안군과 자매결연을 체결한 하남시는 박 우량 신안군수가 1999년 3월부터 2002년 6월 말까지 부시 장과 시장 권한 대행을 역임했던 지역이다. 자매결연 체결 후 하남시와 신안군은 행정·관광·문화예술· 교육·체육 등 각 분야별 교류와 우수 시책 및 주민 소득 사 업 지원과 정보 등을 교환하며 민간단체 교류 활동도 적극 적으로 지원해 왔다. 아울러 “환경보전 교류 및 생태관광 활 성화” 협력을 위한 양해 각서(MOU) 체결을 통해 조류 표본 전시 및 서식지 보전·탐조 등 생태관광 활동을 교류하며 환 경 보전을 위한 방안을 추진해왔다. 신안군은 국제적 철새 중간 기착지인 흑산도에 철새 표본 전시 및 교육을 위한 철 새박물관을 개관하여 생물자원 보전과 체류형 관광객 유치 에 기여하고 있다. 한편 신안군은 박물관 등의 운영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를 위 하여 신안군 박물관 및 미술관 관람 조례 제1항에 따라 관람 료를 납부한 65세 이상 관람자, 출향도민(출향전라남도민증 을 소지한 사람), 자매결연 시군민에게 관람료의 일부 또는 전부에 해당하는 1004섬신안 상품권이나 신안군 농수특산 물 교환권 등을 지급한다.




도초도, 표지석 제작·설치

전라남도 남서부 해역에 있는 신안군은 군 전체가 1004개 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고 자매결연 1주년을 맞아 그 중 도초 도를 하남시의 섬으로 정하고 표지석을 설치하게 되었다. 도 초도는 목포에서 서남쪽으로 54.5㎞ 지점에 위치한 섬으로 우리나라에서 13번째로 큰 섬으로 최근 개봉한 영화 <자산 어보>의 주요 촬영지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이곳은 수국 공원, 명품 숲길을 조성하여 발전 가능성이 큰 섬으로 신안 군은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인재의 고장으로 유명한 도초도 에 하남 시화(市花)인 은방울꽃을 모티브로 표지석을 제작 하여 도초도 수국공원에 설치하였다. 신안군은 자매결연 도 시의 이름을 따 관내 섬들을 ‘○○시·군·구의 섬’으로 잇달아 지정해 눈길을 끌었다. 국토 최서남단의 섬인 가거도를 ‘평택 시의 섬 가거도’로 지정했으며, 하의도를 ‘김해시의 섬 하의 도’로 선포하고 상징조형물 제막식을 가졌다. 김대중 전 대통 령의 고향인 신안군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김해 시는 2019년 9월 자매결연을 맺었다. 

도초도를 하남시의 섬으로 지정한 배경에 대해 신안군 관계 자는 “양 자치단체 주민들 간 교류가 더 활발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매결연 도시 주민들이 신안군을 방문할 경우 여객선 운임과 숙박료 등을 할인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하남시는 “자매결연 도시 간 특 산물 직거래를 통해 서로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는 방안도 협 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하남시와 신안군은 지속 적이고 다양한 분야의 교류를 통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 초 마련을 위한 협력을 이어나가고자 한다. 두 지자체의 만 남이 시너지 효과를 내 문화·경제·행정 등에서 한 단계 도약 하고 상생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1년 5월호
  • 기사수 1605
  • 조회수 10211
2021-04-22
2021년 5월호 썸네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공보담당관   브랜드마케팅팀
  • 전화번호 031-790-6066
  • 최종수정일 2024.06.10.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