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

하남시 옴부즈만이란?

하남시 또는 소속기관에서 행한 위법·부당한 행정행위에 대하여 제3자의 중립적 위치에서 조사·판단하고 시정권고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민들의 고충민원을 해결하고, 시민들의 권익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돕기 위해 공무원이 아닌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민원 조사관입니다.

고충민원이란?

행정기관등의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사실행위 및 부작위를 포함한다)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주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주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

구성현황

  • 구성인원4명
  • 임기2년(연임 1회 가능)

구성 및 운영 근거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 하남시 옴부즈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및 그 시행규칙

하남시 옴부즈만의 역할

  • 주민이 신청한 고충민원에 대한 상담·조사·처리
  • 고충민원과 관련한 시정권고, 의견표명, 합의·조정
  • 행정제도의 개선에 관한 실태조사와 평가
  • 국민권익위원회 등 국내·외 기구·기관들과의 교류·협력
  • 시장 및 의회에 옴부즈만 운영에 대한 연례보고서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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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청렴감사관   조사팀
  • 전화번호 031-790-6067
  • 최종수정일 2022.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