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일가기념관

가나안의 교육 이념과 시대정신을 이어가는 일가기념관

일가기념관 전경
일가기념관 사진
민족의 스승 일가(一家) 김용기(1909~1988) 선생과 가나안농군학교

일가 고(故) 김용기 선생(이하 김용기 선생)은 1931년 봉안 이상촌 운동을 시작으로 일제강점기에는 농민 의식 개혁과 농촌 발전, 조국 광복을 위해 애썼고, 해방 후에는 국가 발전의 토대를 이루는 농촌 지도자 육성과 인재 양성에 매진하며 기독교 신앙의 생활화 운동에 생애를 바치셨습니다. 김용기 선생은 1962년, 우리 민족의 정신을 일깨워 미래를 준비하고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인물을 길러내기 위해 가나안농군학교를 설립하였습니다. 가나안농군학교는 경제 발전과 정신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던 당시의 어려웠던 시대를 밝히며 의식 개혁의 요람이자 ‘새마을 운동’의 정신적 바탕과 표본이 되었습니다.

일가 김용기 선생의 정신을 담은 일가기념관

일가기념관은 실천하는 신앙인이자 개척자로 나라와 민족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신 일가 김용기 선생의 가르침을 길이 전승하고자 건립되었습니다.
지상1층~지하1층, 총 면적 141.27㎡로 김용기 선생의 유품과 관련 아카이브 자료를 전시하고 있습니다. 유물전시존, 크로마키 체험존, 영상·디지털 미디어존 등 다양한 전시 공간을 마련하여 ‘가나안정신’을 되짚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가기념관 - 층, 용도, 면적(㎡)을 안내합니다.
용도 면적(㎡)
지하1층 미디어패널 영상실, 자료전시공간 77.01
1층 전시홀, 체험 크로마키, 터치 테이블 64.26
1F
유물전시존
유물전시존
4부자 악단

1954년 하남(당시 경기도 광주군 동부면 풍산리 황산마을) 개척 당시 가족이 함께 공연하던 모습이 담긴 사진과 당시 사용하던 악기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찬송과 말씀

선생의 저서, 사용하시던 찬송가와 성경 및 독립운동, 봉안이성촌 개척 당시 사용하시던 가방과 세면케이스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막사이사이상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 및 수상 당시 입으셨던 삼베 저고리와 하얀 고무신을 통해 선생의 공로와 근검한 일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가 김용기

선생이 평소 입으시던 의복, 표창장 및 개척의 종 등 일가 김용기 선생의 유품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존
디지털미디어존

디지털 영상 액자를 통해 선생에 대해 다룬 신문/잡지 스크랩 자료, 생전 영상 자료 및 강연 자료 등을 ‘가나안으로 가는 길’, ‘다시 만나는 일가’, ‘미래로 가는 일가’ 세 가지 테마로 나누어 전시하고 있습니다.

크로마키 체험존
크로마키 체험존

미디어테이블을 통해 옛 가나안농군학교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사진을 관람하고 크로마키 합성 체험을 통해 특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B1F
영상 체험관
영상 체험관

일가 선생 관련 자료들을 아날로그와 디지털 기술이 결합된 동작인식체험을 통해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