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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하남시장님! 시청공무원의 민원처리 서비스 마인드를 어떻게 평가하세요 ?
작성자 신수현
내용 시장님,

시청에 많은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입니다.

제기한 민원이 해결되고 안되고는 그 요청 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으나,
민원을 처리하는 공무원의 서비스 마인드는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시장님은 서울시장에게 협조해다라는데 방문하는, 담당자는 힘들다고 시민민원에 답변하고,
-시민은 불편함을 호소하는데, 반복된 같은 내용으로 성의없이 답하고,
-추진하겠다는 답변을 하고, 3개월이 지났는데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는 민원처리,
-시민의 민원에 대해 "거짓된정보", "자극적표현" 이라고 반 협박하는 민원처리 등 (추후 거짓된정보'가 아님을 증명하겠습니다)

현재가 불편해서 민원을 제기했는데,, 과거에 어떤 노력을 했다고 핑계 만 대는 민원처리 방식보다는,,
"불편을드려 미안합니다" 라고 민원인의 마음을 달래는 표현을 먼저하고,
향후 불편 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겠다라고 마무리하는 것이 민원처리 담당자의 기본입니다.

그렇게 대하면 민원 처리자가 고충, 노력 등을 조금 만 표현해도 민원인은 충분히 이해할 것입니다.

삼성전자, LG전자 AS센터나 콜센터에서 어떻게 일하는지 참조해보세요.

시민에 대한 서비스 마인드 없는 시청공무원, 원인이 무엇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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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하남시장님! 시청공무원의 민원처리 서비스 마인드를 어떻게 평가하세요 ?에 대한 담당부서, 연락처, 답변부서, 답변내용 정보
담당부서 교통행정과
연락처 790-5267
답변내용 1. 시정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의 가정에 안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2. 귀하께서 제기하신 민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가. 버스신설 및 증차는 버스를 운행하는 운송사업자의 사업계획 신청이 필요하므로 운송사업자와의 설득이 선행되어야 하고 사업계획의 신청이 있더라도 서울시의 동의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우리시가 임의로 개선할 수 없는 사항이나 노력하고 있으니 양해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나. 우리시는 미사강변도시의 대중교통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여 2017년 수서역 87번, 상일동역 85번, 성남판교행 3000번 신설 개통, 서울시 시내버스 3318번, 3413번 연장운행, 9302번 2층버스 4대 투입, 9302번 전세버스 추가 투입, 9303번 전세버스 및 예비차 투입, 81번 예비차를 투입하였습니다.
다. 귀하가 민원제기시 “성남시장vs하남시장”이라는 제목으로 성남시 이재명 시장은 전세버스를 많이 투입하여 광역버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하남시 오수봉 시장은 왜 못하느냐라고 질책하신 부분은 확인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알려드린 사항이며 우리시가 광역버스 입석률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전세버스 투입을 하지 않고 있는 성남시와 비교하여 우리시 시정의 신뢰도를 저하하는 행위는 자제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린 사항입니다.
라. 우리시는 귀하가 수차례 제기하고 있는 민원에 미사강변도시 대중교통 개선을 위한 노력과 추진 상황을 성심 성의껏 자세하게 설명드리고 있으며 귀하가 대중교통에 만족하시지 못한 부분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계속 답변하고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031-790-5267)로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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