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여성의 올바른 식생활
작성자 : 보건정책과
여성의 올바른 식생활
여성은 골다공증과 빈혈의 위험이 높으므로 칼슘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며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폐경 전에는 고콜레스테롤혈증을 일으킬 위험이 작으나 폐경 후에는 위험이 증가되므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 섭취를 줄이고 적당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칼슘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한다.
여성은 남성보다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으므로 특히 청소년기와 성인기 초반에 충분한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우유, 치즈, 호상요쿠르트 등의 유제품, 칼슘이 풍부한 야채, 곡류, 견과류 등을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성은 매월 월경을 통해 15 ∼ 20mg의 철을 잃어버리므로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철 결핍성 빈혈에 걸리기 쉽다. 육류, 어류, 조류 등의 동물성 식품과 콩, 녹색 채소, 감자, 곡류 등에서 철분을 섭취할 수 있으며 비타민 C가 들어있는 음식물을 먹으면 철분의 흡수가 커질 수 있다.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한다.
섬유질은 배가 부른 듯이 느끼게 해 과식을 막으며 변비를 예방한다. 섬유질의 섭취는 지방의 섭취를 줄일 수 있게 하며 결장암의 위험을 낮춘다고 한다. 과일, 야채, 곡류, 콩 등을 규칙적으로 충분히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인다.
혈액에 콜레스테롤이 많을 경우 심장질환의 원인이 되며 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역할을 하므로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콜레스테롤은 달걀 노른자, 육류 등에 많으며 포화지방산은 육류, 버터, 크림, 치즈 등에 많이 들어 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불포화지방산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한데 불포화지방산은 식물성 기름(옥수수기름, 콩기름 등)에 많다.  
                                              출처: 건강길라잡이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보건정책과   보건의료정책팀
  • 전화번호 031-790-6551
  • 최종수정일 2024.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