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수두 예방을 위한 안내장
작성자 : 담당자

수두예방을 위한 안내장


◎ 수두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한 증세로 발열과 피로감을 호소하며 1~2일간의 전구기를 거치고 물집이 생기는데 처음에는 벌레 물린 것처럼 붉은 자국이 생기며, 얼굴에서부터 몸통과 사지로 퍼지면서 투명한 물집이 잡히고 가려움을 동반하며 긁기 시작합니다. 며칠이 지나면 딱지가 지면서 회복되며 일부에서는 아주 희미한 자국이 남기도 합니다.


◎ 수두는 전염이 되나요?

수두는 치명적인 병은 아니지만 전염성이 아주 강한 병입니다. 수두는 환자의 타액(침)에 의해 전파되거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습니다. 집안에 수두 걸린 아이가 있으면 형제간에는 90%쯤 옮습니다. 학교에서는 한반에 수두 걸린 아이가 있으면 30%쯤 옮을 수 있으므로 남에게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딱지가 생길 때까지는(보통 일주일)은 학교나 학원을 쉬도록 하며, 가정에서도 아이가 충분히 쉬도록 합니다.


◎ 수두는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수두에 걸리면 아이가 힘들어 할 수도 있고 가려워서 긁다가 보면 수두 자국에 염증이 생길수도 있고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아이가 긁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 손을 자주 씻겨야 합니다. 가려운데 긁을 때 균이 들어가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손톱을 짧게 깎아 다듬어주고 손을 자주 씻겨야 합니다.

▶ 가려워하면 찬 물수건을 대주거나 목욕은 시켜도 되는데 땀을 씻는 정도만 가볍     게 시키십시오.

▶ 입 안에 물집이 생겨 아파하면 아이스크림을 줘도 됩니다.

▶ 햇볕은 증상을 심하게 한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 병원에서 증상에 관한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 전문의와 상담 후 열이 나면 아스     피린이 아닌 해열제나 가려운 것을 줄여주기 위해 먹는 약이나 바르는 약을 사     용할 수 있으며 환자 나이가 어리거나 심한 경우는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 바르는 약은 먹으면 안 되고 잘 흔들어서 사용하면 손가락이나 면봉에 약을 묻     혀서 아이의 수두 물집 잡힌데 조금씩 발라주시면 됩니다.



◎ 수두 예방을 어떻게 하나요?


▶ 외출 후엔 반드시 손발을 씻고 양치질하기를 합니다.

▶ 특히 임신부가 수두에 감염되면 선천성수두증후군이 발생가능하며, 중증으로 진     행될 수 있으므로 수두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감염시에는 신속하게 의사     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 감수성이 높은 면역저하자는 수두환자와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예방접종 : 현재 수두 생백신이 사용되고 있으며, 수두에 노출되고 3일 이내에     백신을 접종 받으면 발병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 수두를 앓은 적이 없거나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소아는 예방접종을 받도록 합니     다.



※ 자세한 사항은 보건소(☎ 방역팀 010-7515-5157, 790-6554)로 문의하     시기 바랍니다.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보건정책과   보건의료정책팀
  • 전화번호 031-790-6551
  • 최종수정일 202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