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정보 제공
담배와 약의 관계
작성자 : 보건정책과
담배와 약의 관계
 
  약은 체내에 흡수될 때. 신체 각 부분에 분포될 때, 체내에서 대사될 때, 작용 부위에서 효과를 발휘할 때, 체외로 배설될 때, 다른 약물과 함께 섭취했을 때 여러 가지 이유들로 원하지 않는 결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담배는 약 복용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까요?
 
1.  비타민 C 결핍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면 비타민 C 결핍증이 생긴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담배 한 개비를 필 경우 25mg의 비타민 C가 소모되며, 비타민 B12의 결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타민 C 제제를 섭취하는 사람이 담배를 피울 경우에는 기대하는 비타민의 효과를 얻기 힘들 것입니다.
 
2.  약효가 떨어집니다.
  대부분의 약들은 체내에서 흡수된 후 간으로 가서 분해되어 대사가 됩니다. 담배 역시 간에서 대사됩니다. 여기서 만들어진 담배의 대사물은 간이 약을 분해하는 작용을 강화시킴으로써 약효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물론 모든 약이 다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수의 약물이 담배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들은 같은 약을 복용하더라도 약효가 떨어져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3.  대부분의 약물이 담배에 영향을 받습니다.
  담배에 영향을 받는 약물은 비타민 C 제제, 항불안제, 진통제,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 이뇨제, 기관지확장제, 강심제, 혈액항응고제, 경구용 피임약 등 매우 광범위합니다. 이러한 약물들은 아주 적은 양으로도 심각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을 정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약의 효과를 감소시키는 것 외에도 담배는 당뇨병 환자에게는 폐색성 동맥경화증을,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의 경우에는 심장 질환을 유발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또한 흡연하면서 피임약을 복용했던 여성은 불임과 유산에 시달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자료출처 : 금연길라잡이

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보건정책과   보건의료정책팀
  • 전화번호 031-790-6551
  • 최종수정일 2021.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