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과 함께
- 기사수 687
- 조회수 2948

공유하기
미래를 키우는 숲,
유아숲체험원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갈 곳 없는 나무들이 모인 나무고아원.
이곳의 나무들은 비단 하남의 풍경을 푸르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기꺼이 자리를 내주어 자연의 소중함을
알려주기도 한다.
나무고아원에 조성된 유아숲체험원에서
아이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될까.
글 임혜선 사진 봉재석
나무고아원은 도시개발 사업 등으로 버려진 수목을 옮겨와 도시 환경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가꾸는 곳이다. 이곳은 나무를 가꾸는 것은 물론, 아이들을 위한 살아 있는 자연 교육의 장이기도 하다. 아이들은 나무고아원에 마련된 유아숲체험원에서 뛰어 놀며 자연과 함께 숨 쉬는 법을 배운다. 산림의 지속성과 미래가 이곳에서 자라는 것이다. 유아숲체험원은 크게 모험의 숲, 배움의 숲, 체험의 숲, 휴식의 숲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구역에서 어떤 체험을 할 수 있는지 살펴봤다.
자연을 탐험하다!
모험의 숲
나무 놀이터, 밧줄 놀이터, 나루터 등으로 이루어진 모험의 숲. 우거진 숲을 누비며 모험심과 체력을 기를 수 자연친화적 놀이터다. 이곳의 놀이기구들은 대부분 나무로 만들어져 있으며 폭신한 흙바닥이 아이들이 넘어지지 않도록 받쳐준다. 한가로운 낮에 방문하면 줄그네를 타거나 나무다리를 건너며 즐거워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역사와 자연을 배우는
배움의 숲
배움의 숲은 자연 생태를 관찰하고 하남의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곳이다. 나무 의자에 앉아 야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숲속 교실, 원삼국시대 유적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원삼국시대는 기원전 3세기에서 2세기까지로 선사시대에서 역사시대로 넘어가는 시대를 뜻한다. 원삼국시대 유적과 마주보고 있는 초화원에서는 나무고아원의 다양한 식물을 만나볼 수도 있다.
무엇이든 해 볼 수 있는
체험의 숲
말 그대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의 숲! 소리 놀이터와 세발자전거 체험장, 미로 체험장, 창작 놀이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무로 만들어진 인디언 집 등 다양한 기구들이 아이들을 기다린다. 특히 소리 놀이터에는 재활용 냄비로 만든 악기가 있어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자원의 중요성을 가르쳐줄 수 있다. 모래밭 안에서 공룡모형을 찾는 공룡 흔적 찾기는 아이들에게 인기만점이다.
한 박자 쉬며 내 마음을 돌보는 곳
휴식의 숲
자연 그대로를 느끼고 일상의 소중함을 느끼기 좋은 곳이 있다면 바로 휴식의 숲이다. 바람개비 숲길을 걷거나 숲속놀이터, 정자 휴식터에 앉아있다 보면 미처 돌보지 못했던 내 마음을 돌아보게 된다. 색색의 바람개비가 팽그르르 돌아가는 바람개비 숲길은 아이들이 휴식의 숲에서 가장 좋아하는 곳이기도 하다.
유아숲체험원 이용 안내
- 운영 시간
동절기 오전 9시~오후 5시(11월~2월)
하절기 오전 9시~오후 6시(3월~10월)
선착순으로 단체 예약(5명 이상) 가능
- 유아숲체험원 프로그램 교육 내용 및 예약은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
- 자율 프로그램 이용 시 예약 후 자체 교사 인솔
- 이전글 하남시육아종합지원센터
- 다음글 자연과 공존하기 위한 하남시의 실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