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시장실-시장에게 바란다 상세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공개여부, 작성일, 내용 정보 제공
제목 gtx d 관련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작성자 김**
내용 gtx 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로 알고 있습니다. 어제(16일) 간담회에서 나왔듯이 인구가 신도시를 중심으로 계속 증가하고 차량 등록대수 역시 증가하니까요. 자연스럽게 주로 2기, 3기 신도시에 gtx 역사가 생기겠죠? 그리고 그렇게 생겨야겠죠?

gtx d 같은 경우 역을 6km간격으로 두고 표정속도를 89.3km 로 한다고 합니다. 고덕역에서 하남시청역까지 노선길이가 6km가 나오나요? 시민들이 의사결정권을 시장에게 표를 행사하면서 넘겨줬으면 gtx 지역 이해당사자들이 모여있을때 시민의 입장에서 전달해주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근데 왜 오히려 민의를 왜곡하시는거죠?

하남시장님. 객관적인 입장에서 이 정책을 바라봐주시기 바랍니다. 2기, 3기 신도시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서 추진되어야 하는데 노선보면 3기신도시인 교산신도시를 지나가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택지지구인 미사역이나 감일지구에 역을 짓는거도 아닙니다. 하남시청 주변이 언제부터 신도시였나요? 취지에 맞지 않게 하남시청역을 gtxd 정차역으로 정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강동구에 천호역을 포함하면 된건데 또 고덕역을 넣는지도 이해가 안갑니다. 고덕역은 이미 9호선 4단계 구간 역사이고 9호선 급행역이 확정입니다. 고덕역에서 9호선 급행열차 타면 15분만에 잠실을 가고 20분만에 강남으로 갑니다. gtxd의 취지에 부합하지도 않으며 천호역에서 5호선으로 갈아타면 되는 대체수단이 있기때문에 역이 생겨야 할 필요성을 못느끼겠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일반 지하철보다는 운임이 비쌀텐데 강남 사람들이 고덕역으로 갈때 gtx를 이용할꺼라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하남시민들이 고덕역에 갈때 gtx를 타고 간다고 생각하시나요? 고덕주민들 말고는 고덕역에서 안타는거 이미 안보이시나요? 5호선과 9호선이라는 대체수단 역시 있기 때문에 건설해야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건설배경에 입각하여 하남시민 모두가 납득이 갈 수 있는 노선을 제안합니다. 고덕을 없애고 천호역 다음에 황산사거리와 교산신도시에 역을 건설하는건 어떨까요? 정확하게 역 간격이 6km 이며 직선거리이기 때문에 공사비 훨씬 줄어들고 공사속도가 빨라집니다. 자연스럽게 표정속도 역시 빨라지고 신도시와 구도심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지역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황산사거리 주변의 정체가 사라지는데 큰 기여를 할것입니다.

무조건 미사로 끌고 오라는게 아닙니다. 시장님은 말씀을 안했는지 모르겠지만 경기도 의회 결의안이나 하남시 국회의원의 공약을 미뤄봤을때 원래 미사로 갖고 오는게 맞습니다. 하지만 시장님이 미사와 구도심의 상생을 정말 생각하신다면 가장 이상적인 지역인 황산사거리 부근으로 역사를 갖고 오는 것 역시 존중을 하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교산신도시에 역을 짓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3기신도시이기 때문입니다. 취지에 가장 부합하고 황산사거리에서 교산신도시 중심까지 거리가5~6km 사이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교산에 gtx가 없다면 교산 주민분들은 (현재 불확실한) 3호선을 타거나 5호선을 타기위해 하남 검단산역까지 또 버스를 타고 이동해야 할 것입니다. 미사에서 지하철 개통전에 있었던 버스전쟁을 교산주민들에게 또 심어줄껀가요? gtx가 생긴다면 신도시 주민들의 선택지의 폭이 더 넓어질꺼라 생각합니다.

하남시청 주변에 역사를 건설하고 교산에는 차량기지만 놓으면 다른 하남 시민들이 좋아할까요? 하남시청 주변에는 이미 하남시청역이 있습니다. 교산으로 입주하기 위해 하남에 잠시 거주하시는 교산주민분들도 계십니다. 인구유입 속도는 하남 구도심보다 미사나 교산이나 훨씬 높을것이고 자연스럽게 교통인프라 역시 필요로 할 것입니다.

고덕이 잠실이나 강남에 비해 서울 거점으로써의 역할이 떨어지는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일꺼라 생각합니다. 하남이랑 강동구랑 맞닿아 있고 지하철로 연결이 잘 되어있는 상황에서 gtx d 를 건설하는것은 과잉 공급일 뿐더러 정부가 지양하는 집값상승을 부추기고 지역간의 갈등 역시 심화시킵니다. 대안책으로 강동구와 바로 맞닿아있는 황산을 제안한겁니다. 확인하시고 제발 적극적으로 개선 부탁드립니다.
파일
공개여부 공개
작성일 2020-09-17

콘텐츠 만족도 조사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담당자 정보

  • 정보관리 자치행정과   시민소통팀
  • 전화번호 031-790-6015
  • 최종수정일 2024.02.05